런타임 작성하기
런타임은 토크나이저, 렉서, 파서를 거쳐서 만들어진 AST를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. 런타임은 AST를 순회하면서 각 노드를 실행합니다. 런타임을 구현하는데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, 이 튜토리얼에서는 분할정복(Divide and Conquer) 방식을 사용합니다.
AST는 언뜻 보면 복잡해보이지만, 각 노드만 떼어서 보면 간단한 연산입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AST가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.
[
Print {
value: BinaryCalculation {
operator: AdditionOperator { },
left: StringValue { value: '비만도는 ' },
right: Variable { name: '비만도' },
},
},
]
Print
노드는value
의 값을 출력합니다BinaryCalculation
노드는operator
의 연산자로left
와right
를 계산합니다AdditionOperator
는 두 값을 더하는 연산을 제공합니다
각 노드의 동작만 제대로 정의해주고, 런타임은 각 노드를 순회하면서 동작을 실행하면 됩니다.
앞에서 보았다시피, 각 노드를 클래스로 정의하였습니다. 그리고 그 상속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.
Token
Executable
Evaluable
NumberValue
StringValue
Variable
BinaryCalculation
SetVariable
Print
Operator
Keyword
LineBreak
이제 각 노드의 동작을 정의해보겠습니다.
Token
일반 토큰 노드를 나타내는 클래스입니다. 특별한 일을 하지는 않고, 상속을 위한 클래스입니다.
class Token {
constructor(value) {
this.value = value;
}
}
Executable (inherit Token)
실행 가능한 노드를 나타내는 클래스입니다. 노드를 실행하는 execute
메서드를 정의하겠습니다.
이 노드는 AST에 직접 들어가지는 않습니다. 다른 노드들의 상속을 위해 사용합니다.
class Executable extends Token {
execute() {}
}
Evaluable (inherit Executable)
계산 가능한 노드를 나타내는 클래스입니다. 노드의 계산 결과를 제공하는 eval
메서드를 정의하겠습니다.
이 노드 또한 AST에 직접 들어가지는 않습니다. 다른 노드들의 상속을 위해 사용합니다.
class Evaluable extends Executable {
eval() {
// 계산 결과를 반환합니다
}
execute() {
this.eval();
}
}
NumberValue & StringValue (inherit Evaluable)
숫자와 문자를 나타내는 클래스입니다. eval
메서드에서는 자기 자신을 반환합니다.
class NumberValue extends Evaluable {
eval() {
return this;
}
}
Operator (inherit Token)
연산자를 나타내는 클래스입니다. +
, -
, *
, /
등의 연산자를 나타냅니다. 연산자는 연산의 방법을 제공해야 합니다. 이를 위해 calculate
메서드를 정의합니다.
class Operator extends Token {
calculate(left, right) {
// 연산자가 수행할 연산을 정의합니다
// 예를 들어, 덧셈 연산자는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
if (this.value === '+') {
// 좌항과 우항이 어떤 타입인지에 따라 다른 연산을 수행합니다
// 둘 다 숫자라면, 두 값을 더해서 새로운 NumberValue를 반환합니다
if (left instanceof NumberValue && right instanceof NumberValue) {
return new NumberValue(left.value + right.value)
}
// 이와 동일하게, 나머지 타입에 대해서도 연산을 정의합니다
...
}
// 나머지 연산자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정의합니다
...
}
}
Keyword (inherit Token)
:
와 같이, 흐름에 있어서 의미를 가지는 노드입니다. 다만 파싱 과정에서 다른 노드들로 대체되기 때문에, 런타임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.
class Keyword extends Token {}
LineBreak (inherit Token)
줄바꿈을 나타내는 노드입니다. 런타임에서는 무시하고 넘어갑니다.
class LineBreak extends Token {}
BinaryCalculation (inherit Evaluable)
두 값을 연산하는 노드입니다. left
와 right
를 operator
로 계산합니다.
class BinaryCalculation extends Evaluable {
constructor(left, operator, right) {
// 파싱의 과정에서 left, operator, right의 순서로 자식 노드가 constructor에 전달됩니다
super();
// property에 저장해둡니다
this.left = left;
this.operator = operator;
this.right = right;
}
eval() {
// left와 right의 값을 계산합니다
const left = this.left.eval();
const right = this.right.eval();
// operator의 calculate 메서드를 호출합니다
return this.operator.calculate(left, right);
}
}
SetVariable (inherit Executable)
class SetVariable extends Executable {
constructor(name, value) {
super();
this.name = name;
this.value = value;
}
execute() {
const value = this.value.eval();
// 엥? 값을 일단 계산하긴 했는데, 어디에 저장해야 할까요?
}
}
변수를 클래스의 프로퍼티에 저장할 수는 없습니다. 다른 연산에서 변수의 값을 참조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, 변수를 저장하는 별도의 공간인 **스코프 (Scope)**를 만들겠습니다.
스코프 (Scope)
스코프는 변수를 저장하는 공간입니다. 스코프는 두 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.
변수를 저장합니다
변수를 참조합니다
간단하게 Map으로 구현하겠습니다.
const scope = new Map();
스코프의 구현은 위가 끝입니다.
스코프를 사용하기
스코프를 사용해서 SetVariable 노드를 다시 구현해보겠습니다.
class SetVariable extends Executable {
constructor(name, value) {
super();
this.name = name;
this.value = value;
}
execute(scope) {
const value = this.value.eval();
scope.set(this.name, value);
}
}
execute
메소드에서 scope
를 인자로 받았습니다. 이제 execute
메소드를 호출할 때엔 항상 scope
를 전달해주면 됩니다.
Variable (inherit Evaluable)
변수의 값을 가져오는 노드입니다. name
을 가집니다.
class Variable extends Evaluable {
constructor(name) {
super();
this.name = name;
}
eval(scope) {
return scope.get(this.name);
}
}
Print (inherit Executable)
값을 출력하는 노드입니다. value
를 가집니다. value
는 evaluable
의 인스턴스여야 합니다.
class Print extends Executable {
constructor(value) {
super();
this.value = value;
}
execute(scope) {
const value = this.value.eval(scope);
console.log(value);
}
}
이제 모든 구상이 끝났습니다. 이제 코드를 직접 작성해보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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